삼시세끼 달걀 레시피

월간웨딩21 웨프 3 342 URL복사
달걀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쉽고 맛있게 즐겨 먹을 수 있는 국민식품이다.

아침에 배고플 때 프라이팬에 기름을 둘러 달걀프라이 하나를 얼른 해먹거나 밥을 먹고도 왠지 출출할 때 삶은 달걀을 까먹는 재미까지. AI(조류인플루엔자) 확산으로 달걀 값이 금값이 된 요즘, 귀한 달걀 하나로 근사한 삼시세끼 식탁을 차릴 수 있는 궁극의 레시피를 소개한다.

1490081552.jpg

국민식품 달걀, 어디까지 알고 있니?

매일 즐겨 먹지만 달걀에 대해 잘 모르지는 않는지. 달걀이 몸에 미치는 좋은 영향에서 좋은 달걀 구입법, 오래 보관하는 방법까지, 달걀에 대한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봤다.

1490081537.jpg

1 유통기한이 끝나가는 달걀, 얼려도 괜찮을까?

달걀을 냉동실에 얼리면 2주일 정도 더 두고 먹을 수 있다. 달걀을 흔든 다음 세로로 세워 얼리면 노른자가 가운데에 온다. 냉동 시 달걀이 팽창하면서 금이 가기 쉬워 내용물이 흐를 수 있으므로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달걀은 얼려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으니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2 달걀마다 색깔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갈색 달걀이 영양학적으로 더 뛰어나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서 흰색 달걀을 보기 힘들어졌다. 그러나 닭 깃털의 색이 다갈색이면 갈색 달걀을, 흰색에 가까우면 흰색 달걀을 낳는 것으로 이는 닭의 품종에 따른 차이이지 특정 영양소나 성분과는 관계가 없다.


3 달걀은 정말 완전식품일까?

달걀에는 성장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은 물론 레시틴, 철분, 인, 비타민 A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완전식품으로 알려졌다. 건강을 위해서는 하루에 체중의 10%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달걀은 50~60g이 성인 체중의 10%에 가까워 단백질 공급식품이라 할 수 있다.

단일 식품으로는 달걀이 가장 뛰어난 단백질 식품인 셈. 하지만 비타민 C가 거의 없고 무기질 중 인의 함량이 칼슘에 비해 지나치게 많아 완전한 영양식품은 아니다.


4 비싼 달걀이 좋은 달걀일까?

좋은 환경에서 자란 닭이 낳은 알이 당연히 좋은 달걀이겠지만 가격의 차이가 크다면 굳이 비싼 것을 살 필요는 없다. 환경보호문제나 심리적 안정을 떠나 영양학적으로 따질 때 특별한 종류보다는 신선한 달걀이 더 낫다.

달걀은 껍데기가 까칠하고 햇빛에 비추었을 때 반투명하고 맑은 것일수록 신선하다. 오래된 달걀은 검은 그림자가 나타나 보인다. 또한 흔들었을 때 소리가 나지 않고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싱싱하다.

달걀을 깨뜨렸을 때 노른자나 흰자의 모양이 잘 살아있으면 아주 신선한 달걀. 보통 한 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가급적 최근에 낳은 달걀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유통기한보다 산란일자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화려한 변신, 달걀 레시피

아침에는 가볍게, 점심에는 든든하게, 저녁에는 분위기 있게! 신혼집 식탁을 위한 달걀의 화려한 변신이 시작된다. 


BREAKFAST
가볍게 달걀 토스트 하나! 식빵에 큰 구멍을 뚫고 달걀을 쏘옥 허브마요네즈 달걀 토스트

1490082238.jpg

준비할 재료


달걀 1개, 식빵 2장, 슬라이스햄 1장,설탕·소금·파슬리가루 약간씩
허브마요네즈 - 다진 바질 1/2작은술, 다진 파슬리 1/2작은술, 마요네즈 2큰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식빵의 한쪽 면에 허브마요네즈를 얇게 바른 뒤 설탕을 뿌리고 슬라이스햄을 얹는다.

2 나머지 식빵 가운데에 동그랗게 구멍을 낸 뒤 1의 식빵 위에 올린다.

3 2의 식빵 가장자리에 나머지 마요네즈를 바르고 식빵 구멍에 달걀을 깨뜨려 넣은 후 소금을 약간 뿌린다.

4 190℃로 예열한 오븐에 3을 넣고 10~15분간 구운 뒤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BONUS TIP
오븐 대신 바닥이 두꺼운 팬에 넣고 뚜껑을 덮어 구워내도 된다.


LUNCH
밥과 함께 든든하게! 목 넘김이 부드러운 카르보나라리소토

1490082167.jpg

준비할 재료

쌀 1컵, 달걀 2개, 시금치 5포기, 베이컨 1장,양파 1/4개, 마늘 2쪽, 치킨스톡 1컵, 우유 1컵, 생크림 1/2컵,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파르메산 치즈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쌀은 씻은 뒤 체에 밭쳐 그대로 물기를 빼고, 달걀은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고 가볍게 풀어준다.

2 시금치는 손질한 후 2cm 길이로 썰고, 베이컨, 양파, 마늘은 다진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베이컨, 양파,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1의 쌀을 넣고 볶는다.

4 쌀알이 반쯤 투명해지면 치킨스톡과 우유를 2~3번에 나누어 넣고 끓인다.

5 쌀알이 퍼지면 생크림, 시금치를 넣고 끓인 후 2의 달걀,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가볍게 섞어 익힌 뒤 접시에 담아 파르메산 치즈가루를 뿌린다.

BONUS TIP
스톡이 없다면 물을 사용해도 좋다.


SNACK
가볍지만 분위기 있는 달걀 요리, 달걀 반숙에 콕 찍어 먹는 에그 퐁듀

1490082149.jpg

준비할 재료

달걀 2개, 아스파라거스 6대, 얇은 베이컨 6줄,소금·후춧가루·파르메산 치즈 간 것 약간씩

만드는 법

1 냄비에 달걀이 완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소금을 넣어 끓인다.

2 물이 끓으면 달걀을 넣고 5~6분간 삶은 뒤 바로 찬물에 넣어 반숙 상태를 유지한다.

3 아스파라거스는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

4 2의 아스파라거스에 베이컨을 감은 뒤 노릇하게 굽는다.

5 식빵은 길게 4~5등분하여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파르메산 치즈가루를 뿌린 뒤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팬에 바삭하게 굽는다.

6 접시에 아스파라거스 베이컨 말이, 치즈 브레드를 올리고 반숙 달걀을 잘라 보기 좋게 담는다. 후춧가루와 파르메산 치즈를 갈아 올린다.

BONUS TIP
아스파라거스 대신 브로콜리나 당근, 샐러리로 대체해도 좋다.


DINNER
보기도 좋고 먹기도 좋은 스페셜 요리, 굴러온 달걀이 박힌 씨 뺀다. 아보카도달걀오븐구이

1490082133.jpg

준비할 재료

아보카도 1개, 달걀 2개, 마늘 2톨, 베이컨 1줄, 줄기토마토 5~6개, 깜빠뉴 슬라이스 2~4쪽,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아이올리마요소스 - 마요네즈 2큰술, 칠리소스 1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아보카도는 반으로 갈라 씨를 뺀 뒤 속을 약간 파낸 다음 달걀흰자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뿌린다.

2 오븐팬에 1의 아보카도와 줄기토마토를 넣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굽는다.

3 마늘은 얄팍하게 슬라이스해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구워 마늘칩을 만든 후 기름기를 뺀다.

4 2의 흰자가 익으면 달걀노른자를 가운데에 올리고 베이컨을 다져 올린 뒤 190℃로 온도를 낮춰 5~6분간 굽는다.

5 마늘칩을 뿌리고 구운 토마토와 깜빠뉴 슬라이스를 곁들여낸다.

BONUS TIP
달걀과 아보카도를 부드럽게 으깨어 밥이나 파스타에 곁들여도 좋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

코아루
달걀 요리 너무 좋아하는데 다 맛있어 보여요!!!
김배우
반숙 달걀이 최고!!!
현아1
에그 퐁듀 만들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