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집 식탁, 팔방미인 두부요리

월간웨딩21 웨프 0 242 URL복사

보글보글 끓는 찌개에 넣거나 짭조름한 간장에 졸이고, 입맛 없을 때 밥 대신 먹으면 포만감까지 주는 두부. 팔방미인 두부로 할 수 있는 요리는 무궁무진하다. 풍부한 영양소도 챙기고 정갈한 멋으로 보기에도 좋은 두부 요리만 있다면 건강한 신혼 상차림 걱정은 끝.

1498132561.jpg 

두부의 영양

콩 식재료 중 으뜸이라고 할 수 있는 두부. 두부는 가공을 거치면서 콩의 난소화성 조직이 부드러워져 소화율이 95% 이상으로 높아진다.

두부는 영양소가 풍부한데 성장, 발육, 신진대사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과 필수지방산, 칼슘이 풍부하고 비타민 A와 C, 토코페롤 등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노화를 방지한다.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특히 여성에게 좋은데, 이소플라본이 칼슘 흡수를 촉진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쇠고기나 콩을 그대로 먹을 때보다 지방분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두부를 찾는 이들이 많다.

1498132548.jpg
 
두부의 종류

두부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순두부, 연두부 외에도 종류가 다양하다. 거칠고 단단하게 만들어 새끼줄로 묶어 들고 다니던 막두부, 얼려 먹는 언두부, 삭혀 먹는 곤두부, 두부에 여러 가지 재료를 넣고 굳힌 추두부, 두부 찌꺼기인 콩비지 등 만드는 과정 중의 가열 시간과 응고제, 굳히는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

일반 두부는 두유에 응고제를 넣고 눌러 굳힌 단단한 것으로 전이나 찌개 등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각종 요리를 할 때는 단단한 것을, 국물요리에 넣거나 만두소 등으로 사용할 때는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면 된다.

순두부는 두부를 눌러서 굳히기 전 상태로 찌개나 국으로 끓여 먹고, 연두부는 두부와 순두부의 중간 정도의 굳기로 샐러드를 만들거나 간단한 양념을 뿌려 생식으로 먹으면 맛있다.


두부의 구입과 보관법

두부를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볼 것은 제조 날짜. 구입일과 가장 근접한 것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팩에 들어있는 두부는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간수가 깨끗하고 이물이 떠다니지 않으며 모서리 부분이 눌리거나 부서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구입한다.

판두부는 표면이 매끄럽고 모서리 부분이 부서지지 않은 것이 좋으며, 냉장이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약간이라도 쉰내가 난다면 구매하지 않는다. 구입 후에는 가능하면 바로 먹는 것이 좋고, 사용하고 남은 두부는 반드시 물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물을 자주 갈아주면 2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Plus Tip 두부 손질법

◇ 모두부 손질법

1498132363.jpg
 
1 국, 찌개용 깍둑썰기
2 국, 찌개용 네모 편썰기
3 두부 으깨기
4 키친타월로 물빼기

◇ 연두부 손질법

1498132350.jpg

면포로 물빼기

1498132214.jpg

키친타월로 물빼기

 
 

Part 1. 색다른 두부 국물요리 - 시원하게 호로록 두부김치냉국

다가오는 여름에는 부드러운 연두부로 시원한 국물요리를 해먹자. 새콤하게 익은 신김치와 연두부로 냉국을 만들면 입맛 잃은 여름에 안성맞춤.

1498134059.jpg
 

재료


연두부 1모, 신김치 2줄기, 오이 1/2개, 홍고추 1/4개, 통깨 약간
김치양념 - 설탕·통깨·참기름 1/2작은술씩, 소금 약간
국물 - 다시마물 4컵, 식초 4큰술, 설탕 2큰술,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다시마물에 식초, 설탕, 국간장, 소금을 섞어 국물을 만들고 냉장고에 넣어 차게 준비한다.

2 연두부는 물기를 뺀 뒤 수저를 이용해 한입 크기로 뚝뚝 뜬다.

3 신김치는 잘 씻어서 곱게 채 썰어 물기를 꼭 짠 다음 분량의 김치양념 재료를 넣고 살살 무친다.

4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돌려깎기 한 뒤 채 썬다.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 뒤 곱게 채 썬다.

5 그릇에 양념한 김치와 연두부를 담고 채 썬 오이와 홍고추를 얹은 후 차가운 국물을 붓고 통깨를 뿌린다.

Tip 멸치육수에 김치를 조금 더 많이 넣고 끓이다가 연두부를 떠 넣으면 따뜻한 김칫국으로 먹을 수 있다.



Part 2. 두부의 특별한 변신 - 우아한 두부 요리 순두부조개와인찜

저녁 시간에 와인 한잔을 곁들이고 싶다면 짭조름한 조갯국물에 부드러운 순두부를 큼직하게 떠 넣고 조린 우아한 술찜을 만들어보자. 조갯국물이 쏙 배어든 두부의 간간한 맛이 와인과 잘 어울린다.

1498134044.jpg

재료


순두부 1봉지, 조개 500g, 화이트와인 1/2컵, 삶은 감자 1개, 생강 1/2쪽, 마늘 2톨, 다시마물 1/2컵, 녹말가루 1큰술. 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파슬리 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순두부는 숟가락으로 큼직하게 잘라 체에 밭친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살짝 뿌려둔다.

2 감자는 삶은 것으로 준비해 도톰하게 반달모양으로 썰고 생강과 마늘은 저며 썬다.

3 팬을 달궈 올리브유를 두른 후 마늘과 생강을 넣고 향기 나게 볶은 뒤 조개와 화이트와인을 넣는다.

4 중불로 줄인 뒤 조개 입이 벌어질 때까지 자글자글 끓인다.

5 삶은 감자와 체에 밭친 순두부, 다시마물, 녹말가루 섞은 것을 넣고 올리브유와 파슬리 가루를 뿌려 5분 정도 끓여 낸다.

Tip 순두부에 소금을 뿌려 두면 간수가 빠지면서 찰기가 생긴다. 두부는 조개가 익은 뒤 넣어야 풀어지지 않는다.

 

Part 3 든든한 한끼 식사 - 고소함이 가득 두부차돌박이된장덮밥
식당에서 고기를 먹은 후에는 으레 두부와 차돌박이를 넣은 된장찌개로 마무리하기 마련. 이 찌개를 응용해 덮밥 형태로 만들면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된다.

1498134026.jpg

재료

단단한 두부 1/2모, 차돌박이 80g, 양파 1/4개, 당근 약간, 팽이버섯 1봉지, 쪽파 1대, 밥 2공기, 소금·후춧가루·식용유·녹말물 약간씩
된장소스 - 된장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올리고당 1큰술. 두반장 1/2작은술. 다시마물 1/½컵

이렇게 만드세요

1 두부는 사방 1.5cm 크기로 잘라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2 양파와 당근은 곱게 채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나눈다.

3 분량의 된장소스를 한소끔 끓인 뒤 차돌박이를 한 장씩 떼어 넣고 익힌다.

4 차돌박이가 익으면 2의 채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5 두부를 넣고 간이 배게 끓인 뒤 녹말물로 농도를 맞춘다. 송송 썬 쪽파를 뿌린 뒤 따뜻한 밥 위에 올려낸다.

Tip 차돌박이의 느끼한 맛이 싫다면 홍두깨살이나 우둔살처럼 지방이 없는 살코기 부위를 얄팍하게 썰어서 사용한다.
 


Part 4. 근사한 두부 요리 - 고기 대신 두부 발사믹소스의 두부스테이크

두부는 채식이나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는 좋은 식재료. 고기 대신 두부를 구워 진한 소스와 채소를 곁들여 먹으면 근사한 스테이크가 완성된다.

1498134010.jpg

재료

단단한 두부 1모, 표고버섯 1개, 느타리버섯 1/2줌, 양파 1/4개, 방울토마토·베이비채소·소금·후춧가루·식용유 적당량
발사믹소스 - 발사믹식초 3큰술, 간장 1큰술, 올리고당·물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두부는 키친타월로 감싸 수분을 제거하고 3~4등분으로 큼직하게 썬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을 한다.

2 표고버섯은 밑동을 떼어낸 뒤 곱게 채 썰고, 느타리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손으로 가닥을 나눈다. 양파는 곱게 채 썬다.

3 방울토마토는 잘 씻어 꼭지를 따고 2~4등분 한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뒤 토마토를 넣고 재빨리 구워 낸다.

5 두부를 구워 낸 팬에 2의 버섯과 양파를 넣고 볶다가 분량의 발사믹소스 재료를 넣고 볶아 소스를 만든다.

6 접시에 4의 두부를 담고 방울토마토와 베이비채소를 곁들인 후 5의 소스를 올려 완성한다.

Tip 두부는 기호에 맞게 크기와 모양을 다르게 잘라 내어도 좋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