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 다이어트 궁금증 Q&A

월간웨딩21 웨프 0 988 URL복사

전문 다이어트 플래너가 공개하는 단기간 다이어트 궁금증

미리 조금씩 준비하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을 알고 있지만, 발등에 불이 떨어져야 하게 되는 것은? 바로 다이어트다. 결혼을 앞둔 신부에게 다이어트만큼 절실한 것도 없다. 일대일 맞춤 다이어트 플랜을 설계해주는 ‘삼성제약 팻마스터1012’ 다이어트 전문가가 단기간 다이어트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Q1 다이어트 보조 식품을 이용하려는데,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까?

다이어트가 처음이거나 의지가 약해서 고민인 사람은 다이어트 보조 식품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다이어트 보조 식품은 말 그대로 보조 역할을 수행하는 도우미일 뿐이다.

다이어트 효과를 맹신하지는 말고 영양제처럼 꾸준히 먹는 습관을 들이자. 다이어트 보조 식품을 먹기 전 제품의 효능과 주요 성분, 복용법, 부작용 등에 관해 제대로 알아두는 것은 기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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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단기간 다이어트는 식이 조절보다 운동이 더 중요한 것 아닌가?

아니다. 다이어트에서 운동은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다. 하지만 다이어트 효과 측면에서 따져보면 식이 조절 없이 운동만 하는 건 그다지 도움되지 않는다.

체중을 줄이려면 먹는 양보다 소모되는 양이 더 많아야 하는데,먹는 양을 줄이지 않고 운동만으로 살을 빼려 하면 엄청나게 많이 운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운동은 체중 감량 후 요요 현상이 오는 것을 막고 몸에 탄력을 부여하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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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짧은 기간 안에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굶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가?

그렇지 않다. 다이어터를 위한 격언(?) 가운데‘죽을 만큼 운동하고 죽지 않을 만큼 먹어라.’라는 말이 있다. 이 말대로 실천할 경우 살은 쭉쭉 빠지겠지만, 체중계 눈금과 함께 줄어드는 골밀도와 탈모, 영양실조 같은 부작용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굶는 다이어트 외에 특정 주스나 과일,두부, 닭가슴살 등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 푸드 다이어트도 마찬가지다. 원 푸드 다이어트를 1~2주간 하면 체중 감소 효과는 볼 수 있지만,영양을 고루 섭취하지 못해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 영양 불균형이 심해지면 여러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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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4 2주 만에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은데, 확실한 방법이 있나?

다이어트하려는 사람과 상담하다 보면 1주에 3kg, 2주에 5~10kg라는 식으로 체중을 단기간에 확실히 감량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달라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단기간에 확실히 체중 감량에 성공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은 없다. 개인마다 식습관, 생활 습관 등 라이프스타일과 집중적으로 체중 감량하고 싶은 부위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단기간에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의 다이어트 의지를 단단하게 묶어둘 장치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다이어트 일지나 식단 일기를 쓰고, 체중과 사이즈 변화 등을 기록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전문 다이어트 플래너가 다이어터를 코칭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만 강하다면 혼자서도 충분히 실천할 수 있다. 



Q5 단기간에 찐 살은 금방 빠진다는데, 정말 그런가?

그렇다. 명절이나 황금연휴 기간 중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하는 바람에 갑자기 살이 쪄서 고민인 사람이 적지 않다. 단기간의 폭식으로 늘어난 체중은 식사량 조절만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

지방이 늘어난 것이 아니라 글리코겐이 일시적으로 증가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글리코겐은 2주가 지나면 지방으로 변한다. 따라서 그 전에 원래 몸무게로 되돌리는 것이 중요하다. 글리코겐이 지방으로 전환돼 몸속에 쌓이기 시작하면 살을 빼기 어렵다.

단기간의 폭식으로 살이 쪘으면 평소 식사량의 3분의 2 정도만 먹는 것이 좋다.그런 다음 체중이 원래대로 회복되면 예전에 먹던 양으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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